히농의 잡합다식

지뢰찾기 고해상도 버젼(커플스위퍼)를 만들어보았다. 본문

잡담

지뢰찾기 고해상도 버젼(커플스위퍼)를 만들어보았다.

히노히에 2015. 11. 18. 19:37


고딩 때 시간을 알차게 날려먹었던 커플스위퍼가 생각나서

해보려고 하니까.. 64bit 머신에서는 안돌아간다는 슬픈 제보가..


그래서 그냥 제가 만들었습니다.







(스샷이나 영상은 남은 지뢰의 개수나 클리어 이후 어떻게 할건지 안보여주지만..

실제 프로그램과 코드상에는 구현이 되있습니다.)



25년 평생동안 기억나는 거라곤

opengl밖에 없네요...

일단 학부생 수업 수준의 opengl 코드로 만들었습니다.




couplesweeper.zip


소스코드도 올립니다. (opengl, glew 라이브러리 필요)

지난번 콘솔 뿌요뿌요랑은 다르게 헤더파일도 있어요. 

오 놀라워라! 장족의 발전!


개인적으로 파일 하나에 우다다 들어가는 코드를 선호하긴 하는데

(이렇게 코드들을 압축해서 올려야 하니까;;)

세상은 그런 코드를 싫어하더라고요...시무룩




sweeper.zip

실행파일 입니다.

Microsoft Visual Studio 2012 Redistributable 설치를 요구할 수도 있는데.. 

확인은 안해봤어요.




사용하는 키는 z,x,r,q,space, 그리고 방향키입니다.


r은 reset. q는 quit 입니다.

space는 게임 시작 버튼입니다. 처음이거나 뒤졌거나 했을 때 재시작 시 누르는 버튼이지용.

z는 확인버튼 입니다. 지뢰찾기에서의 왼쪽클릭에 해당하죠.

x는 지뢰표시 버튼입니다. 지뢰찾기의 오른쪽클릭에 해당하죠.


z랑 x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위치 기준으로 8방향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그리고 그곳에 더이상 지뢰가 있을리 없다고 판단되면 알아서 확인(z키)을 해주죠.

요즘 지뢰찾기에도 다 있는 기능이죠.


규칙은 지뢰찾기랑 똑같은데, 숫자를 출력하는 법을 몰라서(;;)

지뢰 개수는 그냥 빨간 점의 개수로 표시했습니다.


동봉된 script.txt는 그냥 지뢰찾기 맵의 가로,세로, 그리고 지뢰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보 입니다.

이 숫자를 바꿔서, 해상도를 입맛대로 바꿀 수 있죠.

게임 플레이 도중에도 변경 가능합니다. reset버튼을 누른다면...








제가 커플스위퍼를 굉장히 좋아했었는데

그 이유를 3가지로 줄여보면


1. 키보드로 동작한다.

2. 8방향을 확인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3. 해상도가 무진장 크다.


이상 3가지 장점을 모두 살려서 구현해본 지뢰찾기 입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렸네요...




Comments